전임연구원

계희승 Hee Seng Kye

Email: hskye@hanyang.ac.kr
Blog: undoingmusicology.com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음대(BM, The Juilliard School), 뉴욕시립대 퀸스컬리지(MA, Queens College, CUNY)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철학박사(Ph.D., Musicology) 학위를 받았다. 경북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세대학교, 홍콩대학교 강사를 역임했고,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음악학 전문 포털을 꿈꾸는 개인 블로그 Undoing Musicology를 운영하고 있다. kr 이력서 / en C.V.

 

출판 목록 Publications

논문 Articles

  • 2017.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 제24-2호(근간).
  • 2017.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 제38집, pp. 1~33.
  • 2017. “비텔리아의 양가감정 , 마르케티의 주이상스.” 『음악이론연구』 제28집, pp. 44~67.
  • 2017.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 제20-1호(통권 43호), pp. 71~98.
  • 2015. “피가로는 정말 수잔나에게 화가 난 것일까? 음악분석으로 되읽는 오페라.” 『음악이론연구』 제25집, pp. 8~34.

장章 Book Chapter

  • 2013(공동집필). “화성진행의 통사론, 기대감과 실현: 신경과학적 연구의 가능성을 찾아.” 『음악의 지각과 인지 II』. 이석원 책임편집, pp. 225~89. 서울: 음악세계. (공동집필자: 이석원, 서준교 , 박정미, 김찬희, 배다혜)

번역 Translations

  • 2013. “음악⋅동작⋅마림바: 청중에게 음악적 표현을 전달하는 데 있어 동작과 몸짓이 미치는 영향.” 『음악의 지각과 인지 II』. 이석원 책임편집, pp. 307~24. 서울: 음악세계. (원문 정보)
  • 2008. “분석가와 연주자: 장애물의 극복.” 『이화음악논집』 제12집 제2호, pp. 221~34. 원문 정보: “Analysts and Performers: Overcoming the Obstacles” by Charles J. Smith, 『이화음악논집』 제12집 제2호, pp. 207~19.

 

강의 목록 Teaching

 

김경화 Kyoung Hwa Kim

김경화는 전남대학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대학원 음악학과에서 작곡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양대학교에서 “쇤베르크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전통적 패러다임: 기초악상을 중심으로”(The Progressive Style and Traditional Paradigm of Arnold Schoenberg: Based on Grundgestalt, 2011)라는 주제로 박사학위(Ph. D. in Musicology)를 받았다.

국민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를 거쳐 현재는 한양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음악연구소 전임 연구원으로 대학중점연구소 사업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문화, 정치, 이데올로기 사이의 관계 속에서 20세기 음악을 해석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밖의 연구 관심사는 음악과 매체, 현대의 소리 환경과 음악의 관계 등을 아우른다. 최근에는 현대의 새로운 매체와 변화된 소리 환경이 음악의 전통적 개념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음악의 스타일과 내용에 어떻게 관여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논문 목록
  • 2017.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인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음악논단』 제38집, pp.149-179.
  • 2016.   “노이즈 듣기: 20세기의 청각 문화 안에서 소음의 소리 정체성.” 『음악이론연구』 제27집, pp.140-163
  • 2016.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음악논단』 제35집, pp.215-260.
  • 2015.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20세기 초반의 문화정치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4집, pp.115-147.
  • 2014.   “1920년대 모더니즘 음악의 양식 변화에 대한 재해석: 쇤베르크와 스트라빈스키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1집, pp.181-210.
  • 2012.   “모더니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음악논단』 제28집, pp.97-122.
  • 2011.   “쇤베르크와 전통: 음악적 아이디어와 기초 악상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27집, pp. 277-314.

 


 

권현석 Hyunseok Kwon

권현석은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전임 연구원이며 한양대학교와 연세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영국 셰필드대학교 음악인류학 석사, 런던대학교(SOAS) 음악인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 학위 논문은 ‘Cultural Globalization and the Korean Promotion Policy for Music Based on Tradition: A Study of the Activation Plan and Its Background,’(2014)이었다.

문화 세계화, 한국 대중음악 문화, 전통 예술의 보존 및 진흥 정책 등의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연구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출판 목록

논문

  • 2016.  “Korean Pop Music and Korean Identities: A Political-Cultural of Korean Pop Music and Its Use of Traditional Korean Musical Elements” in Hyunjoon Shin and Seung-Ah Lee eds.,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pp.157-167.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 2016. “인식의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하위문화의 분석을 근거로.” 음악과 문화 33: 5-33.
  • 2009. “A Case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Wŏnhyŏng (Original form) of Local Music in Korea.”  Acta Koreana 12(1): 53-71.

서평

  • 2014. Um Haekyung, Korean Musical Drama: P’ansori and the Making of Tradition in Modernity. Papers of the British Association of Korean Studies 15.
  • 2013. Nathan Hesselink, SamulNori: Contemporary Korean Drumming and the Rebirth of Itinerant Performance Culture. Bulletin of the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76(1): 184-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