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실적

2016

학술논문

  • 권송택. “말러의 초기음악에 나타나는 공간성.” 『음악논단』 제36집(2016), 131–164.
  • 권현석. “인식의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하위문화의 분석을 근거로.” 『음악과 문화』 제34집(2016), 5–33.
  • 김경화. “노이즈 듣기: 20세기의 청각 문화 안에서 소음의 소리 정체성.” 『음악이론연구』 제27집(2016), 140-163.
  • 김경화.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 전통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음악논단』, 제35집(2016), 215–60.
  • 정경영. “몬테베르디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순환적’ 공간과 ‘직선적’ 공간: 《오르페오》 3막의 “위대한 정령이여”(Possente Spirto)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제26집(2016), 8–31.
  • 정경영. “충돌하는 매체의 역사성: 딘디아(Sigismondo d’India)의 《올림피아의 라멘토》(Lamento d’Olimpia, 1623)에 사용된 가사와 음악.” 『음악이론연구』 제27집(2016), 8–33.
  • 정경영. “‘Voce si amara,’ 몬테베르디의 소음: ≪포페아의 대관≫(L’incoronatione di Poppea, 1642)의 1막 3장을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제20집, 3호(2016), 1–34.

 

학술대회 발표 논문

  • 계희승. “(Re)sounding the Virtual: Hearing the Voice of Hatsune Miku.” Sound Art Matters, International Conference, Aarhus University, Denmark, June 1–4, 2016.
  • 권현석. “Asian Identity in Motion: A Case Study of Korea-Based Asian Music Ensemble.”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Doshisha University, Kyoto, Japan, June 23–27, 2016.
  • 권현석. “Cultural Conditions of the Soundscape of ‘In-Between’ Space: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 Art Matters, International Conference, Aarhus University, Denmark, June 1–4, 2016.
  • 김경화.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Cries of London> 전통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움직이는 소리, 들리는 공간 : 탈근대의 소리연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6년 6월 22일.
  • 정경영, 권송택, 계희승, 권현석, 김경화. “Noise Matters: Politics of Marginal Sounds.” Round Table, 20th International Congress of Aesthet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July 24–27, 2016.
  • 하승완.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상호침투: 음악 문화적 매체의 영향.” <소리가 매체를 만났을 때: 기술, 방법, 이데올로기>.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6년 11월 26일.

 

국내학술대회 개최

 

2017

학술논문

  • 계희승.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 제20-1호(2017), 71–98.
  • 계희승.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 제38집(2017), pp. 1~33.
  • 계희승.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 제24-2호(2017년 12월 30일 발간 예정).
  • 정혜윤. “음악적 표현성에 대한 확장된 형식의 시뮬레이션 이론.” 『인문논총』 제74-1호(2017), 309–344.

 

학술대회 발표 논문

  • 계희승. “그래봤자 음악, 그래도 음악: 게임 음악(학)이 들려주는 소리들.” <다시 듣다>(RE: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7년 6월 10일.
  • 계희승. “Soundscape of the Future in Sci-fi Film: The ‘Aural’ Gaze and the Dissolution of Subjectivity.” 20th Quinquennial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Tokyo University of the Arts, Japan, March 19–23, 2017.
  • 권현석. “사이공간 소음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인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시 듣다>(RE: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7년 6월 10일.
  • 권현석, “The Korea’s Fusion Soundscape and a Common View on Live Performance: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June 24–27, 2017.
  • 권현석. “사운드워크(Soundwalk) 소리 교육에 대한 적용 가능성 연구.” 세계음악학회 & (재)월드뮤직 공동주최 학술대회. 예술가의 집 다목적홀. 2017년 9월 30일.
  • 권현석, “A Spatial Function of On- and Offline White Nois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ing Out the Space: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Spatiality of Sound, Dublin School of Creative Arts and GradCAM, Dublin, Ireland, November 2–4, 2017.
  • 김경화.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이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다시 듣다>(RE: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7년 6월 10일.
  • 정경영. “영화로 다시 듣는 몬테베르디: <The Full Monteverdi>(2007)의 목소리(들).” <다시 듣다>(RE: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7년 6월 10일.

 

국내학술대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