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프로그램 북(86 MB) 다운로드
(updated 4 June 2021)

좌장: 정경영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소장)

12:50–13:00 화상회의 입장

13:00–13:10 개회사(정경영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소장)


1부

13:10–13:40 누구의 꿈인가? 넷플릭스 드라마 《브리저튼》과 ‘클래식 커버’ 음악의 젠더화된 소리들 (발표자: 계희승, 한양대학교)

13:40–14:10 미래의 소리에 담긴 과거의 이분법: 토드 마코버의 디지털 오페라 《죽음과 파워스》에 나타난 젠더 고정관념 연구 (발표자: 심지영, 서울대학교)

14:10–14:30 토론

14:30–14:40 휴식


2부

14:40–15:10 탈젠더화를 꿈꾸는 여성 로커(rocker)의 목소리: 황소윤의 사례 (발표자: 권현석, 한양대학교)

15:10–15:40 전통예술에서 ‘소녀’ 예술가의 스펙터클적 전유와 소비의 계보 (발표자: 김희선, 국민대학교)

15:40–16:00 토론

16:00–16:10 휴식


3부

16:10–16:40 몰입형, 잠식형 소리(Sound Immersion)의 형태들을 통한 다양한 소리 듣기 고찰 (발표자: 도하나, 소르본대학교)

16:40–17:10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발표자: 김경화, 한양대학교)

17:10–17:30 토론

17:30–17:35 폐회사(정경영 음악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