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소개

 
전임연구원
강지영 Jiyoung Kang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전공을 졸업하고 동대학원 음악학 석사학위를 마친 후, 독일로 건너가 베를린예술대학(UdK)에서 박사 학위(Ph.D)를 취득하였다. 유학 기간 동안 독일학술교류처상(DAAD-Preis)과 베를린 주정부 장학금을 받았고, 베를린예술대학에서 음악학과 강사로 재직한 바 있다. 현재 서울대를 비롯한 여러 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서울시향과 국립오페라단 등에 비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주로 서구와 한국에서 20세기 이후 작곡된 음악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그 미학적 성격을 드러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2022년 3월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프로젝트에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면서, 현대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새겨진 현대적 소리의 본질을 규명하고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미디어의 변화로 인한 예술 창작의 변모된 양상을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풀어내고자 한다.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 2024.08. “죽음을 통한 사랑의 구원, 사랑을 통한 생의 구원.” 세아이운형문화재단과 함께하는 음악미학연구회 2024 학술포럼 [오페라, 음악으로 쓴 인간의 사유], 세아타워 4층 오디토리움. 2024년 8월 21일.
  • 2024.04. “환경에 대한 비판의식이 소리를 만날 때: 사운드아트와 생태음악학의 가능성.”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자동차센터 1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2023.10. “Unmediated Immediacy of Sound in 21st-Century Music.”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IMSEA). 대만 타이난, 10월 27일.
  • 2021.10. “Uzong Choe´s Oper 1945.“ Panel session, “Aspekte kultureller Identität und interkulturelle Ästhetik in der modernen koreanischen Oper.“ Gesellschaft für Musikforschung Jahrestagung 2020/2021, Bonn, Germany, September 28. – October 1.
  • 2021.11. “음악의 창작, 수행, 교육에서의 젠더 문제.“ 한국여성학회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11월 20일.
  • 2021.10. [한국창작음악-비평과 해석 사이] 2021 학술포럼 좌장 및 2부 발제. 음악미학연구회 주최 학술포럼.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10월 23일.
  • 2020.10. “통속으로 피어오르는 예술, 인간을 담다. 최우정의 <1945>(2019).“ 세아이운형문화재단과 함께하는 음악미학연구회 2020 학술포럼 [한국 오페라, 노래가 되어 날아오르다!]. 유튜브 공개. 2020년 10월 10일.
  • 2019.10. [한국창작음악-비평과 해석 사이] 2019 학술포럼 좌장 및 2부 발제. 음악미학연구회 주최 학술포럼. 서울대학교 74동 예술교육복합연구동 오디토리엄. 2019년 10월 26일.
  • 2018.08. “낯선 타자와 대면하는 순간, 확장되는 인류애: 첸더의 <죠셉 추장>.“ 세아이운형문화재단과 함께하는 음악미학연구회 2018 학술포럼 [오페라, 낯선 사랑을 통역하다]. 세아타워 4층 오디토리엄. 2018년 08월 24일.
  • 2015.11. “한스 첸더의 세 음악극에 나타난 복합적 다원주의 연구.“ 한국서양음악학회 주최 제78차 학술포럼. 성신여자대학교 성신관 704호. 2015년 11월 21일.
출판 목록

논문

  • 2023. “소리는 음악의 무엇을 전달하는가?” 『문화와융합』 제45권 6호, pp. 311-320. 
  • 2021. “20세기 후반 독일 음악극에 나타난 새로운 ‘시간성‘.“ 『한국예술연구』 제33집, pp. 257-278.
  • 2020. “오페라 <1945>는 어떻게 작곡되었나?: 작곡가 최우정의 오페라 작곡기법 및 음악의 연출에 대한 해석.“ 『음악이론포럼』 제27집, pp. 97-131.
  • 2020. “<1945>는 어떻게 오페라가 되었는가?: 대본 분석과 극적 전략에 대한 연구.“ 『음악논단』 제43집, pp. 91-123.
  • 2018. “두 개의 뿌리, 천 개의 가지: 음악극 <적로>의 문화정체성에 관한 논의.” 『음악이론연구』 제30집, pp. 90-113.
  • 2016. “첸더의 음악극 <돈키호테. 31개의 극적 모험들>: 다양한 매체들의 분리와 결합을 통해 감각을 지각하는 새로운 경험을 얻다.“ 『서양음악학』 제19집, pp. 171-201.
  • 2014. “한스 첸더의 음악극 <추장 조셉>: 역사와 문화를 중재하는 다원주의의 작곡적 반영으로서.“ 『음악이론연구』 제22집, pp. 132-173.

김경화 Kyoung Hwa Kim
khkim328@hanyang.ac.kr

김경화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연구부교수이다. 전남대학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한양대학교에서 쇤베르크 연구로 박사학위(Ph. D., Musicology)를 취득했다. 국민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지냈으며, 2015~2018년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연구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20세기 음악과 모더니즘 문화와 이데올로기 사이의 관계, 현대 음악과 매체, 현대의 소리 환경과 음악, 소리와 감각 등을 아우른다. 현대 청각 문화의 변화와 일상 소리의 음악화, 노이즈 음악, 사운드스케이프 작곡, 사운드 아트, 뉴 뮤직 등에 학문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창작 현장에서 일어나는 소리 예술의 다양한 현상을 분석, 비평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2019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문화와 기술에 대한 비판적 듣기>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중이다.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 2024.04. “일상적 소리 환경 구성과 자기 관리 기술로서 듣기: 온라인 사운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자동차센터 1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2023.10. “Social Media, Sonic Environment, New Listening Trends.”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IMSEA). 대만 타이난, 10월 27일.
  • 2023.12. “사운드파크, 소리는 어떻게 공원을 변화시킬까.” Sound Art Life: 사운드아트를 일상으로. 광화문 트윈트리 타워. 12월 16일.
  • 2023.04. “사운드아트는 무엇을 소리 내는가?: 디지털시대의 청각문화와 사운드아트의 예술적 실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4월 15일.
  • 2021.10. “Korean Soundscape and Its Musical Interpretation: Focusing on Korean Contemporary Composer Texu Kim’s Ch’apssaltt’ŏk(Korean Rice Cake) and Kookminhakgyo Fantasy(Korean Elementary School Fantasy).”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 2021.06.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6월 5일.
  • 2020.11. “A Stratified Conflict between ‘Artistic’ Thoughts and ‘Realistic’ Sounds: Focusing on the Cocteau – Satie Project, Parade.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Hwabaek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 2020.10.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가르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0년 10월 17일.
  • 2017.06.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이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다시 듣다〉(RE: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7년 6월 10일.
  • 2016.07. “Noise Matters: Politics of Marginal Sounds.” Round Table, 20th International Congress of Aesthet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July 24–27, 2016.
  • 2016.06.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Cries of London> 전통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움직이는 소리, 들리는 공간: 탈근대의 소리연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리사이틀홀. 2016년 6월 22일.
출판 목록

논문

  • 2024. “공공예술의 실천적 대안으로서 사운드아트: 공간과 장소, 공공성과 예술성, 미학과 윤리 사이에서.” 『철학·사상·문화』 45, pp. 283-317.
  • 2023. “사운드아트 담론의 출발: 그 개념의 불확실성, 폭넓은 역사, 실천적 양상에 관하여.” 『음악논단』 제49집, pp. 219-251.
  • 2022. “소리와 젠더: 소리, 음악, 문화 관행과 담론의 젠더화.” 『음악논단』 제47집, pp. 27-56.
  • 2021.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음악논단』 제46집, pp. 71-102.
  • 2021.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가르드와 발레 ≪파라드≫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45집, pp. 123-159.
  • 2018. “소리 감각하기, 소리로 상상하기: 슈톡하우젠 《헬리콥터현악사중주》의 구성과 수행, 소리 기능 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0집, pp. 61-89.
  • 2017.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인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음악논단』 제38집, pp. 149-179.
  • 2016. “노이즈 듣기: 20세기의 청각 문화 안에서 소음의 소리 정체성.” 『음악이론연구』 제27집, pp. 140-163
  • 2016.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음악논단』 제35집, pp. 215-260.
  • 2015.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20세기 초반의 문화정치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4집, pp. 115-147.
  • 2014. “1920년대 모더니즘 음악의 양식 변화에 대한 재해석: 쇤베르크와 스트라빈스키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1집, pp. 181-210.
  • 2012. “모더니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음악논단』 제28집, pp. 97-122.
  • 2011. “쇤베르크와 전통: 음악적 아이디어와 기초 악상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27집, pp. 277-314.

비평/강연

  • 2022. 에세이. “소리와 듣기의 미학, 미술관에 들어온 일상의 소리.” 『MMCA 청주 프로젝트 2022: 도시 공명』, 국립현대미술관 전자도록.
  • 2022. 평문. “오늘의 음악회장, 소리 예술을 위한 대안공간, ATM의 새로운 공간 해석.” 『그럼에도 불구하고, ATM』, 릴레이, 237-245.
  • 2021. 강연. “소리연구와 젠더,” 문래예술공장 음악, 사운드아트 특화사업 쇼케이스 2021 Sounds On-Anthrophony.
  • 2019. 에세이. “소리 예술의 새 지평, 사운드 아트와 뉴 뮤직의 만남: 사운드 이펙트 서울 2019 ‘에코 챔버’와 ATM 2019 ‘옴니’” 『오늘의 작곡가 오늘의 작품 16』.

권현석 Hyunseok Kwon

권현석은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셰필드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에서 음악인류학 석사 과정을 마친 뒤, 영국 런던대학교(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University of London)에서 음악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한양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문화 세계화, 대중음악 문화, 소리 문화, 음악 정책 등의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제나 주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15년 이후)
  • 2024.06. “도시의 소리 환경 개선을 위한 음악적 실천: 루시드폴의 사례.” [한국대중음악학회 제34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예술가의 집. 2024년 6월 1일.
  • 2023.10.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Electronic Media and Social Orders amongst Sounds: A Case of the K-Pop Girl Group NewJeans.”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IMSEA). 대만 타이난, 10월 27일.
  • 2023.07. “지속가능한 소리 환경을 위한 잠재적 실천: 그룹 잠비나이의 앰비런트 록(ambient rock)의 사례.” 한국인문사회연구소 제2회 우수성과 교류 확산 학술대회, 순천대학교, 7월 11일.
  • 2022.07. “Transcending Gender in an Extended K-Pop Scene: A Case of a Korean Folk Song Master Lee Hee-moon.”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IASPM) Conference. Daegu, Korea.
  • 2021.10. ‘The Culture of K-Pop and the Identity of Generation Z: A Case of the Boy Band BTS’.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in Europe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 2021.06. ‘탈젠더화를 꿈꾸는 여성 로커(rocker)의 목소리: 황소윤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연구 학회, ZOOM.
  • 2021.04. ‘Soundscape Ecology Practiced through Making Healing Music: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British Forum for Ethnomusicology, Zoom, April 2021.
  • 2020.11. ‘The Sound of Capitalism: A Case of the Parasite Soundtrack.’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 2020.10. ‘계급, 소리, 그리고 상상: 영화 기생충 OST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연구 학회, Zoom.
  • 2019.06. ‘The Extended Concept of Live Performance and a New Conceptual Order between the Center and the Periphery: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IASPM) Conference. Canberra, Australia.
  • 2017.11. ‘A Spatial Function of On- and Offline White Nois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ing Out the Space: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Spatiality of Sound. Dublin, Ireland.
  • 2017.09 ‘사운드 워크(Soundwalk) 소리 교육에 대한 적용 가능성 연구’. 세계음악학회, 서울.
  • 2017.06  ‘사이공간 소음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인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시 듣다>(RE: 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중점연구소 연구 학회, 서울.
  • 2017.06  ‘The Korea’s Fusion Soundscape and a Common View on Live Performance: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Seoul, Korea.
  • 2016.07.  ‘The Perceptions of Passers-By within the Soundscape of “In-Between” Space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International Congress of Aesthetics. Seoul, Korea.
  • 2016.06.  ‘Cultural Conditions of the Soundscape of ‘In-Between’ Space: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 Art Matters, International Conference, Aarhus, Denmark.
  • 2016.06.  ‘Asian Identity in Motion: A Case Study of Korea-Based Asian Music Ensemble.’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Doshisha University, Kyoto, Japan.
  • 2015.09.  ‘“강남 스타일”의 패러디 하위 문화에 대한 연구: 런던 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세계음악학회, 서울.
출판 목록

저서

  • 2016(공저).  “Korean Pop Music and Korean Identities: A Political-Cultural of Korean Pop Music and Its Use of Traditional Korean Musical Elements,” in Hyunjoon Shin and Seung-Ah Lee eds.,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pp.157-167.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논문

  • 2024. “The Bodily Construction of Korean Diasporic Identity: A Case of the Korean Resident in Japan and Composer Yang Bang Ean.” Korea Journal 64/2, pp. 210-236.
  • 2021. “계급, 취향, 소리: 영화 <기생충>의 소리 문화 연구.” 『문화와융합』 제43집 제7호, pp. 57-84.
  • 2020. “사이 공간 소리 환경의 구조 이해를 위한 학제 간 소리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음악이론연구』 제34집, pp. 78-106.
  • 2020(교신저자). “‘사이 공간’(in-betweeen space)의 소리, 공간, 이동의 상관성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43집, pp. 197-225. (제1저자: 안동근. 공동 저자: 정경영, 문희찬)
  • 2018. “소리 풍경 다시 듣기: ‘복합 청각주의’의 실현 가능성 연구.” 『음악논단』 제39집, pp. 123-150.
  • 2016. “인식의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하위문화의 분석을 근거로.” 『음악과문화』 제33집, pp. 5-33.
  • 2009. “A Case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Wŏnhyŏng (Original form) of Local Music in Korea.”  Acta Koreana 12(1): 53-71.

서평

  • 2019. Roald Maliangkay. Broken Voices: Postcolonial Entanglements and the Preservation of Korea’s Central Folksong Tra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n Studies 16 (2): 154-156.
  • 2014. Um Haekyung, Korean Musical Drama: P’ansori and the Making of Tradition in Modernity. Papers of the British Association of Korean Studies 15.
  • 2013. Nathan Hesselink, SamulNori: Contemporary Korean Drumming and the Rebirth of Itinerant Performance Culture. Bulletin of the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76(1): 184-185.

정이은 Yi Eun Chung

서울대학교 작곡과(이론전공)에서 학부와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음악학 석사 학위를 마쳤다. 이후 홍콩정부 박사 장학금(Hong Kong PhD Fellowship Scheme) 수혜자로 홍콩대학교에서 슈베르트 후기 음악의 시간성을 주제로 한 논문으로 음악학 박사 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2021년 제4회 음악학 논문상을 받았다. 2021년 9월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의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프로젝트에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한양대학교, 서울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서양예술음악 문화의 핵심 레퍼토리 중 하나인 슈베르트의 말년의 음악을 연구하면서 음악 속에 새겨진 시간과 그것을 듣는 ‘나’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음악연구소의 프로젝트를 통해서 ‘나’의 문제를 바깥으로 돌려, 사회와 역사 속의 청취자들을 통해 ‘나’를 새롭게 이해하는 작업을 펼칠 예정이다.

출판 목록

논문

  • 2024. “틈새 시장의 반란 – 유튜브 환경 속의 서양예술음악”(이상욱 공저) 『철학·사상·문화』 45, pp. 363-387.
  • 2023. “말년성 담론과 슈베르트: 말년의 작품으로서의 슈베르트의 하이네 노래들.” 『음악논단』 제49집, pp. 101-134.
  • 2022.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 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정혜윤, 이상욱, 정경영 공저). 『음악논단』 제47집, pp. 57-90.
  • 2020. “방랑자의 내적 시간: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와 주제 재현.” 『음악논단』 제44집, pp. 173-208.
  • 2019. “‘천국적인 길이’:슈베르트의 확장된 제2주제군과 현상학적 시간.” 『서양음악학』 제47집, pp. 151-80.
  • 2018. “이동하는 시간: 슈베르트의 마지막 현악4중주(D877) 2악장의 경과부와 재경과부.” 『음악이론연구』  제31집, pp. 42-70.
  • 2013. “슈베르트의 다시쓰기: Op. 92의 수정을 통해 살펴보는 슈베르트의 오푸스 콜렉션.” 『음악논단』 제30집, pp. 1–22.

서평

  • 2021. “음악학하기(musicology-ing)의 한 실천.”(정경영, 『음악이 좋아서, 음악을 생각합니다: 음악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들에 대하여』) 『한국예술연구』 제32집, pp. 319-30. Translated into “A Practice of Musicology-ing” in Journal of Korean and Asian Arts 4 (2022), pp. 123-132.
학술대회 발표
  • 2024.04. “비판적 음악 플랫폼 연구의 의제들: 스포티파이를 중심으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자동차센터 1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2023.10. “Rebellion of the Niche Market: Western Art Music in YouTube Environment.”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IMSEA). 대만 타이난, 10월 27일.
  • 2023.07. “유튜브 효과(YouTube Effect):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서의 서양예술음악.” 한국인문사회연구소 제2회 우수성과 교류 확산 학술대회, 순천대학교, 7월 11일.
  • 2023.04. “틈새시장의 반란: 유튜브 환경에서의 서양예술음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4월 15일.
  • 2022.08. “Music Analysis Situated: North Korean Songs Analyzed by South Korean Theorists.” 21st Quinquenniual Congress of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IMS), 그리스 아테네, 8월 23일.
  • 2022.07. “Muzak as History: Automatic Instruments of the Nineteenth-Century Europ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IASPM) Conference, 대구 엑스코, 7월 7일.
  • 2022.04. “Singing Elite Christians: Christianity and the Rise of Folk Music in South Korea.”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Politics of Listening and Sound, 한양대학교, 4월 16일.
  • 2021.11. “라운드테이블: 한국의 (서양)음악학, 어디로 갈 것인가.” 한국서양음악학회 89차 학술포럼, 온라인, 11월 20일.
  • 2021.05. “방랑자의 내적시간: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와 주제 재현.” 한국서양음악학회 88차 학술포럼, 온라인, 5월 15일.

공동연구원

계희승 Hee Seng Kye

kr 이력서 / en C.V.

이메일: hskye@hanyang.ac.kr
블로그: https://undoingmusicology.com/
뉴스레터: https://page.stibee.com/archives/127494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스쿨(BM, The Juilliard School), 뉴욕시립대 퀸스컬리지(MA, Queens College, CUNY)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음악학 박사 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을 주로 연구하면서 질병과 장애의 음악문화사 서술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강의했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와 강의 외에도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 ‘계희승의 음악 허물기’ 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음악학 전문 포털을 꿈꾸는 개인 블로그 음악학 허물기 운영자이자 뉴스레터 언뮤 발행인이다.

강의 Teaching (Spring 2023)
  • COP3067 음악형식과분석1(Form and Analysis 1) 영어전용강좌
  • CMU2031 서양음악사1(History of Western Music 1) IC-PBL강좌
  • CMU6017 음악과문화(Music and Culture) 대학원강좌
  • CMU9066 멀티미디어음악교육연구(Multimedia in Music Pedagogy) 교육대학원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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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목록 Publications
  • 2023.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공개음악학.” 『한국예술연구』 41, pp. 33-46.
  • 2022. 정경영 공저. “매개된 소리의 시간: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의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제27집 제2호, pp. 145-176.
  • 2022. “‘베토벤 계속 들어야 해?’ 영화 《헌트》의 수사적 질문에 대한 음악학자의 변(辯).” 『음악논단』 제47집, pp. 1–26.
  • 2018.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authored with Jongwoo Yim.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1–2): 174–87. Reprinted in Electroacoustic Music in East Asia, edited by Marc Battier and Kenneth Fields, 172–85. London: Routledge,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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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 2022. “‘It’s sound! Stay silent, stay alive’: An Acoustemology of Howling in A Quiet Place.” The 6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Daegu, Korea, October 21–23.
  • 2022. “Rethinking Music in the Metaverse: The Sound of the Mise en Abyme in aespa’s Songs.” Panel Session, “Korean Sounds Shared with the World,” The 11th World Congress of Korean Studies,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October 20–21.
  • 2022. “Mixtape, Walkman, and Generation X: Tracing Nostalgia in Guardians of the Galaxy.”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Hanyang University. Zoom. April 15-16.
  • 2022. “The Waesaek Controversies, or the Sound of Modernity in Park Chan-wook’s The Handmaiden.” Organized Panel Session, “Tempting Tunes: The Soundscape of South Korean Popular Culture,” AAS 2022 Annual Conference, Honolulu, Hawai’i, March 24–27.
  • 2021. “Hymn, Lullaby, and ‘Happy Birthday’: Park Chan-wook’s Lady Vengeance as a Musical Commentary on Protestant Christianity in Korea.”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 2020. “Meet the ‘Musical’ Hulk: Tracing New American Masculinity in Avengers: Age of Ultron.”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Hwabaek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 2019. “Rehabilitating Gemma, or Hearing the Voices of an Empty Womb in Donizetti’s Gemma di Vergy.” The 5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School of Music, Soochow University, China, October 18–20.
  • 2018. “The Fellowship of the Sound(tracks): How the Regalia Became a Place to Unwind in Final Fantasy XV.” Music & The Moving Image XIII, New York University, May 2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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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욱 Sang Wook Yi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물리학과에서 응집물질 물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런던대학교(LSE)에서 과학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에서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이자 HY 과학기술윤리법정책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유네스코(UNESCO) 과학기술윤리위원회(COMEST) 부의장(2022-2023)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3년부터 한양대학교 대표 융복합 교양기초과목인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을 개발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철학과 과학기술학(STS)의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메타버스 등 첨단 과학기술이 제기하는 다양한 윤리적, 사회적 쟁점에 대한 철학적 탐색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과학은 이것을 상상력이라고 한다, 2019>가 있으며, 공저로는 <과학으로 생각한다, 2007>, <욕망하는 테크놀로지, 2009>, <과학 윤리 특강, 2011>, <인공지능의 존재론, 2018>, <인공지능의 윤리학, 2019>,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 2020>,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학, 2021> 등이 있다.

출판 목록 Publications (2022년 이후)

저서

  • 2022. 『소리와 차이: 문화에 대한 비판적 ‘듣기’』 권송택 등저. 서울: 소리지음.

학술논문

  • 2022(공동 논문).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 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 『음악논단』 제46집, pp. 57-90. (공동 저자: 정이은, 정혜윤, 정경영)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20년 이후)
  • 2020. “Identity Politics of Acoustic environment: An Approach through ANT”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정혜윤 Hye-yoon Chung

정혜윤은 서울대학교에서 작곡과 이론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음악의 정서표현성에 관한 분석철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종합예술학교 음악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분석미학으로부터 출발하여 인지언어학과 신경미학으로 관심의 영역을 확장해 왔으며 최근에는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미와 예술현상을 분석하고 인간 마음의 본성을 해명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출판 목록 Publications (2018년 이후)

저서

  • 2022. 『소리와 차이: 문화에 대한 비판적 ‘듣기’』 권송택 등저. 서울: 소리지음.
  • 2022. 『음악 정서 은유: 분석미학이 논하다』 서울: 소리지음.
  • 2020. 『음악 비평 · 해석 · 분석』 송무경 공저.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 2019. 『미학이 재현을 논하다』 강선아 등저.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학술논문

  • 2024. “타인에 대한 이해: 행화주의적 틀짓기.” 『철학·사상·문화』 45, pp. 171-195.
  • 2023.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인공지능의 예술도 진정한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철학사상문화』 제41호. pp. 149-170.
  • 2022(공동 논문).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 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 『음악논단』 제46집, pp. 57-90. (공동 저자: 정이은, 이상욱, 정경영)
  • 2021.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은 어떻게 전 국민적인 프로그램이 되었는가?.” 『인문논총』 제78집 제4호, pp. 339-374.
  • 2021. “마음의 음악적 확장.” 『美學』 제87집 제2호, pp. 71-111.
  • 2021. “음악의 정서표현성에 대한 현대분석철학의 논의와 그 한계.” 『철학연구』 제132집, pp. 173-198.
  • 2021. “소리가 된 나, 내가 된 소리: 소리니치에 의한 해명.” 『美學』 제87집 제1호, pp. 177-211.
  • 2019. “음악의 생명성: 발제주의에 의한 해명.” 『서양음악학』 제22권 제1호, pp. 11-45.
  • 2018. “음악의 행위성: 발제주의에 의한 해명.” 『美學』 제84집 제2호, pp. 221-264.
  • 2018. “음악에 대한 공감, 가능하며 유효한가?.” 『음악이론포럼』 제25집 제2호, pp. 161-192.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20년 이후)
  • 2022. “마음의 예술적 확장.” 한국과학철학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동시 진행, 2022년 6월 30일.
  • 2022. “거울뉴런은 예술에 대한 이해의 해명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체화인지연구단, 영남대학교와 화상회의 플랫폼 Zoom 동시 진행, 2022년 7월 9일.
  • 2022. “‘몸’으로 듣기: 음악, 정서, 그리고 몸.”
  • 2021. “How Could and Become Koreans’ Most Favorite TV Programs?”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2020. “Sonically Scaffolded and Extended Affective Self”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