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현석. “도시의 소리 환경 개선을 위한 음악적 실천: 루시드폴의 사례.” 한국 대중음악학회 제34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예술가의 집. 2024년 6월 1일.
- 강지영. “환경에 대한 비판의식이 소리를 만날 때: 사운드아트와 생태음악학의 가능성.”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자동차센터 1 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정이은. “비판적 음악 플랫폼 연구의 의제들: 스포티파이를 중심으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자동차센터 1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김경화. “일상적 소리 환경 구성과 자기 관리 기술로서 듣기: 온라인 사운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한양대학교 정몽구미래 자동차센터 1층 컨퍼런스룸. 2024년 4월 27일.
- 김경화. “사운드 파크, 소리는 어떻게 공원을 변화시킬까.” 사운드·아트· 라이프: 사운드아트를 일상으로, 아트코리아랩 6층 AKL아고라. 2023년 12월 16일.
- 정경영. “소리나는 건축, 들리는 환경.” 사운드·아트· 라이프: 사운드아트를 일상으로, 아트코리아랩 6층 AKL아고라. 2023년 12월 16일.
- 계희승. “일본의 소리, 일상의 소리.” 사운드·아트· 라이프: 사운드아트를 일상으로, 아트코리아랩 6층 AKL아고라. 2023년 12월 16일.
- 강지영.“Unmediated Immediacy of Sound in 21st-Century Music.”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Tainan Art Museum, Taiwan. 2023. 10. 27-29.
- 김경화. “Social Media, Sonic Environment, New Listening Trends.”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Tainan Art Museum, Taiwan. 2023. 10. 27-29.
- 권현석.“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Electronic Media and Social Orders amongst Sounds: A Case of the K-Pop Girl Group NewJeans.”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Tainan Art Museum, Taiwan. 2023. 10. 27-29.
- 정이은.“Rebellion of the Niche Market: Western Art Music in YouTube Environment.”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Tainan Art Museum, Taiwan. 2023. 10. 27-29.
- 정경영, 박수인.“Making the Ineffable Effable: Technology and Technique of Listening of ASMR.” 2023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East Asia, Tainan Art Museum, Taiwan. 2023. 10. 27-29.
- 정이은. “유튜브 효과: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서의 서양예술음악.” 한국인 문사회연구소 제2회 우수성과 교류 확산 학술대회, 순천대학교. 2023년 7월 11일.
- 김경화. “사운드아트는 무엇을 소리 내는가?: 디지털시대의 청각문화와 사운드아트의 예술적 실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교육부•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2023년 4월 15일.
- 계희승, 정경영. “매개된 소리의 시간: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의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2023년 4월 15일.
- 정이은, 이상욱. “틈새시장의 반란: 유튜브 환경에서의 서양예술음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 2023년 4월 15일.
- 권현석. “지속가능한 소리 환경을 위한 잠재적 실천: 그룹 잠비나이의 앰비언트 록(ambient rock)의 사례.” 한국인문사회연구소 제2회 우수성과 교류 확산 학술대회, 순천대학교. 2023년 7월 11일.
- 계희승. “‘It’s sound! Stay silent, stay alive’: An Acoustemology of Howling in A Quiet Place.” The 6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October 21–23, 2022.
- 계희승. “Rethinking Music in the Metaverse: The Sound of the Mise en Abyme in Aespa’s Songs.” The 11th World Congress of Korean Studies,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October 20, 2022.
- 계희승. “Mixtape, Walkman, and Generation X: Tracing Nostalgia in Guardians of the Galaxy.”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Hanyang University. Zoom. April 15-16, 2022.
- 정이은. “Singing Elite Christians: Christianity and the Rise of Folk Music in South Korea, 1968–1975.”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Hanyang University. Zoom. April 15-16, 2022.
- 계희승. “The Waesaek Controversies, or the Sound of Modernity in Park Chan-wook’s The Handmaiden.” Organized Panel Session, “Tempting Tunes: The Soundscape of South Korean Popular Culture,” AAS 2022 Annual Conference, Honolulu, Hawai’i, March 24–27, 2022.
- 정경영. “청취의 기술과 세대의 문제: ‘쩌는’ 음색의 육체성.”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HY과학기술윤리법정책센터 공동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11월 13일.
- 계희승. “Hymn, Lullaby, and ‘Happy Birthday’: Park Chan-wook’s Lady Vengeance as a Musical Commentary on Protestant Christianity in Korea.”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권현석. “The Culture of K-Pop and the Identity of Generation Z: A Case of the Boy Band BTS .”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김경화. “Korean Soundscape and Its Musical Interpretation: Focusing on Korean Contemporary Composer Texu Kim’s Ch’apssaltt’ŏk(Korean Rice Cake) and Kookminhakgyo Fantasy(Korean Elementary School Fantasy).”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정혜윤. “How Could and Become Koreans’ Most Favorite TV Programs?”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권현석. ‘국악 기반 대중음악의 ‘미래 전통주의’ 연구’. 세계음악학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8월 28일.
- 계희승. “누구의 꿈인가? 넷플릭스 드라마 《브리저튼》과 ‘클래식 커버’ 음악의 젠더화된 소리들”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6월 5일.
- 권현석. “탈젠더화를 꿈꾸는 여성 로커(rocker)의 목소리: 황소윤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6월 5일.
- 김경화.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6월 5일.
- 권현석. ‘Soundscape Ecology Practiced through Making Healing Music: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British Forum for Ethnomusicology, Zoom, April 2021.
- 계희승. “Meet the ‘Musical’ Hulk: Tracing New American Masculinity in Avengers: Age of Ultron.”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Hwabaek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 권현석. “The Sound of Capitalism: A Case of the Parasite Soundtrack.”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 김경화. “A Stratified Conflict between ‘Artistic’ Thoughts and ‘Realistic’ Sounds: Focusing on the Cocteau – Satie Project, Parade.”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 이상욱. “Identity Politics of Acoustic environment: An Approach through ANT”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 정혜윤. “Sonically Scaffolded and Extended Affective Self”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 계희승. “마지막 오르페오의 노래 : 코지마 히데오의 《데스 스트랜딩》과 듣기의 쓸모”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0년 10월 17일.
- 권현석. “계급, 소리, 그리고 상상: 영화 기생충 OST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0년 10월 17일.
- 김경화.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가르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0년 10월 17일.
- 계희승. “Rehabilitating Gemma, or Hearing the Voices of an Empty Womb in Donizetti’s Gemma di Vergy.” The 5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School of Music, Soochow University, China, October 18–2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