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현석. “The Bodily Construction of Korean Diasporic Identity: A Case of the Korean Resident in Japan and Composer Yang Bang Ean.” Korea Journal 64/2 (2024).
- 김경화. “공공예술의 실천적 대안으로서 사운드아트: 공간과 장소, 공공성과 예술성, 미학과 윤리 사이에서.” 『철학·사상·문화』(2024) 45.
- 정이은, 이상욱. “틈새 시장의 반란 – 유튜브 환경 속의 서양예술음악.” 『철학·사상·문화』(2024) 45.
- 계희승.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공개음악학.” 『한국예술연구』(2023) 41, pp. 33-46.
- 정혜윤.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인공지능의 예술도 진정한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철학·사상·문화』(2023) 제41호, pp. 149-170.
- 김경화. “사운드아트 담론의 출발: 그 개념의 불확실성, 폭넓은 역사, 실천적 양상에 관하여.” 『음악논단』(2023) 제49집, pp. 219-251.
- 계희승, 정경영. “매개된 소리의 시간: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의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2023) 제27권 제2호, pp. 145-175.
- 강지영. “소리는 음악의 무엇을 전달하는가? – 21세기 한국 현대음악의 소리 연구”, 『문화와 융합』 제45권 6호(2023), pp. 311-320.
- 계희승. ““베토벤 계속 들어야 해?”: 영화 《헌트》의 수사적 질문에 대한 음악학자의 변(辯).” 『음악논단』(2022) 제47집, pp. 1-26.
- 권송택.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좋은 취향’과 ‘혼합 취향’: 지역적, 정치적, 세대적 갈등.” 『음악논단』(2022) 제47집, pp. 91-119.
- 김경화. “소리와 젠더: 소리, 음악, 문화 관행과 담론의 젠더화.” 『음악논단』(2022) 제47집, pp. 27-56.
- 정이은, 정혜윤, 이상욱, 정경영.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 『음악논단』(2022) 제47집, pp. 57-90.
- 권현석. “탈젠더화를 꿈꾸는 여성 로커의 목소리- 밴드 새소년 황소윤의 사례.” 『문화와융합』(2022) 제44집 제5권, pp. 549-570.
- 김경화.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음악논단』(2021) 제46집, pp. 71-102.
- 정경영. “길들여진 ‘운명’의 소리: 퍼셀의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neas).” 『음악이론연구』(2021) 제37집, pp. 11-37.
- 정혜윤.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은 어떻게 전 국민적인 프로그램이 되었는가?” 『인문논총』(2021) 제78권 제4호, pp. 339-374.
- 김경화.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 가르드와 발레《파라드》를 중심으로.” 『음악논단』(2021) 제45집, pp. 123-159.
- 권송택. “17세기 프랑스 그랑모테트: 텍스트, 양식, 그리고 프로파간다.” 『음악논단』(2021) 제45집, pp. 1-28.
- 정혜윤. “음악의 정서표현성에 대한 현대분석철학의 논의와 그 한계.” 『철학연구』(2021) 제132집, pp. 173-198.
- 권현석. “계급, 취향, 소리: 영화 <기생충>의 소리 문화 연구.” 『문화와융합』(2021)제43집 제7호, pp. 57-84.
- 권현석. “사이 공간 소리 환경의 구조 이해를 위한 학제 간 소리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음악이론연구』(2020) 제34집, pp. 78-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