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원

계희승 Hee Seng Kye

kr 이력서 / en C.V.

이메일: hskye@hanyang.ac.kr
블로그: https://undoingmusicology.com/
뉴스레터: https://page.stibee.com/archives/127494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스쿨(BM, The Juilliard School), 뉴욕시립대 퀸스컬리지(MA, Queens College, CUNY)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음악학 박사 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오페라, 영화, 게임 음악을 주로 연구하면서 질병과 장애의 음악문화사 서술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등에서 강의했고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와 강의 외에도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 ‘계희승의 음악 허물기’ 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음악학 전문 포털을 꿈꾸는 개인 블로그 음악학 허물기 운영자이자 뉴스레터 언뮤 발행인이다.

강의 Teaching (Spring 2023)
  • COP3067 음악형식과분석1(Form and Analysis 1) 영어전용강좌
  • CMU2031 서양음악사1(History of Western Music 1) IC-PBL강좌
  • CMU6017 음악과문화(Music and Culture) 대학원강좌
  • CMU9066 멀티미디어음악교육연구(Multimedia in Music Pedagogy) 교육대학원강좌

(Click to see a full list.)

출판 목록 Publications
  • 2023.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공개음악학.” 『한국예술연구』 41, pp. 33-46.
  • 2022. 정경영 공저. “매개된 소리의 시간: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의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이화음악논집』 제27집 제2호, pp. 145-176.
  • 2022. “‘베토벤 계속 들어야 해?’ 영화 《헌트》의 수사적 질문에 대한 음악학자의 변(辯).” 『음악논단』 제47집, pp. 1–26.
  • 2018.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authored with Jongwoo Yim.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1–2): 174–87. Reprinted in Electroacoustic Music in East Asia, edited by Marc Battier and Kenneth Fields, 172–85. London: Routledge, 2020.

(Click to see a full list.)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 2022. “‘It’s sound! Stay silent, stay alive’: An Acoustemology of Howling in A Quiet Place.” The 6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Daegu, Korea, October 21–23.
  • 2022. “Rethinking Music in the Metaverse: The Sound of the Mise en Abyme in aespa’s Songs.” Panel Session, “Korean Sounds Shared with the World,” The 11th World Congress of Korean Studies, The Academy of Korean Studies. October 20–21.
  • 2022. “Mixtape, Walkman, and Generation X: Tracing Nostalgia in Guardians of the Galaxy.”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Hanyang University. Zoom. April 15-16.
  • 2022. “The Waesaek Controversies, or the Sound of Modernity in Park Chan-wook’s The Handmaiden.” Organized Panel Session, “Tempting Tunes: The Soundscape of South Korean Popular Culture,” AAS 2022 Annual Conference, Honolulu, Hawai’i, March 24–27.
  • 2021. “Hymn, Lullaby, and ‘Happy Birthday’: Park Chan-wook’s Lady Vengeance as a Musical Commentary on Protestant Christianity in Korea.”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 2020. “Meet the ‘Musical’ Hulk: Tracing New American Masculinity in Avengers: Age of Ultron.”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Hwabaek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 2019. “Rehabilitating Gemma, or Hearing the Voices of an Empty Womb in Donizetti’s Gemma di Vergy.” The 5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East Asian Regional Association of IMS, School of Music, Soochow University, China, October 18–20.
  • 2018. “The Fellowship of the Sound(tracks): How the Regalia Became a Place to Unwind in Final Fantasy XV.” Music & The Moving Image XIII, New York University, May 24–27.

(Click to see a full list.)


이상욱 Sang Wook Yi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물리학과에서 응집물질 물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런던대학교(LSE)에서 과학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에서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이자 HY 과학기술윤리법정책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유네스코(UNESCO) 과학기술윤리위원회(COMEST) 부의장(2022-2023)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3년부터 한양대학교 대표 융복합 교양기초과목인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을 개발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철학과 과학기술학(STS)의 다양한 주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메타버스 등 첨단 과학기술이 제기하는 다양한 윤리적, 사회적 쟁점에 대한 철학적 탐색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과학은 이것을 상상력이라고 한다, 2019>가 있으며, 공저로는 <과학으로 생각한다, 2007>, <욕망하는 테크놀로지, 2009>, <과학 윤리 특강, 2011>, <인공지능의 존재론, 2018>, <인공지능의 윤리학, 2019>, <포스트휴먼이 몰려온다, 2020>,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학, 2021> 등이 있다.

출판 목록 Publications (2022년 이후)

저서

  • 2022. 『소리와 차이: 문화에 대한 비판적 ‘듣기’』 권송택 등저. 서울: 소리지음.

학술논문

  • 2022(공동 논문).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 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 『음악논단』 제46집, pp. 57-90. (공동 저자: 정이은, 정혜윤, 정경영)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20년 이후)
  • 2020. “Identity Politics of Acoustic environment: An Approach through ANT”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

정혜윤 Hye-yoon Chung

정혜윤은 서울대학교에서 작곡과 이론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미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음악의 정서표현성에 관한 분석철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분석미학으로부터 출발하여 인지언어학과 신경미학으로 관심의 영역을 확장해 왔으며 최근에는 체화된 인지의 관점에서 미와 예술현상을 분석하고 인간 마음의 본성을 해명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출판 목록 Publications (2018년 이후)

저서

  • 2022. 『소리와 차이: 문화에 대한 비판적 ‘듣기’』 권송택 등저. 서울: 소리지음.
  • 2022. 『음악 정서 은유: 분석미학이 논하다』 서울: 소리지음.
  • 2020. 『음악 비평 · 해석 · 분석』 송무경 공저.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 2019. 『미학이 재현을 논하다』 강선아 등저.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학술논문

  • 2024. “타인에 대한 이해: 행화주의적 틀짓기.” 『철학·사상·문화』 45, pp. 171-195.
  • 2023.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인공지능의 예술도 진정한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철학사상문화』 제41호. pp. 149-170.
  • 2022(공동 논문). “소리 세대(sonic generation): 엔텔레키, 테크놀로지, 감성의 공동체.” 『음악논단』 제46집, pp. 57-90. (공동 저자: 정이은, 이상욱, 정경영)
  • 2021.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은 어떻게 전 국민적인 프로그램이 되었는가?.” 『인문논총』 제78집 제4호, pp. 339-374.
  • 2021. “마음의 음악적 확장.” 『美學』 제87집 제2호, pp. 71-111.
  • 2021. “음악의 정서표현성에 대한 현대분석철학의 논의와 그 한계.” 『철학연구』 제132집, pp. 173-198.
  • 2021. “소리가 된 나, 내가 된 소리: 소리니치에 의한 해명.” 『美學』 제87집 제1호, pp. 177-211.
  • 2019. “음악의 생명성: 발제주의에 의한 해명.” 『서양음악학』 제22권 제1호, pp. 11-45.
  • 2018. “음악의 행위성: 발제주의에 의한 해명.” 『美學』 제84집 제2호, pp. 221-264.
  • 2018. “음악에 대한 공감, 가능하며 유효한가?.” 『음악이론포럼』 제25집 제2호, pp. 161-192.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20년 이후)
  • 2022. “마음의 예술적 확장.” 한국과학철학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동시 진행, 2022년 6월 30일.
  • 2022. “거울뉴런은 예술에 대한 이해의 해명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체화인지연구단, 영남대학교와 화상회의 플랫폼 Zoom 동시 진행, 2022년 7월 9일.
  • 2022. “‘몸’으로 듣기: 음악, 정서, 그리고 몸.”
  • 2021. “How Could and Become Koreans’ Most Favorite TV Programs?”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2021.
  • 2020. “Sonically Scaffolded and Extended Affective Self” Panel session, “Classes of Sound, or on the Politics of Sonic Identity,” 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