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조직
      • 연구소장
      • 연구원
      • 조직 구성
    • 연구소 연혁
    • Contact Us
    • 씨샵레터
  •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실적
      • 학술논문
      • 학술대회 발표 논문
      • 연구총서
  • 음악논단
    • 학술지 소개
    • 연구윤리·투고규정
    • 논문 모집
    • 학술논문
    • 위원 명단
  • 연구지원사업
    • 중점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인력
      • 연구 실적
      • 사진첩
    • 아트코리아랩
  • 학술활동
    • 국제학술대회
      • Audible Futures
      •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 Rethinking Sound 2018
    • 국내학술대회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 Sound ∙ Art ∙ Life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 세미나
    • 출판도서
  • 연구소 소식
    • News & Events
    • Gallery
Search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Close menu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조직
      • 연구소장
      • 연구원
      • 조직 구성
    • 연구소 연혁
    • Contact Us
    • 씨샵레터
  •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실적
      • 학술논문
      • 학술대회 발표 논문
      • 연구총서
  • 음악논단
    • 학술지 소개
    • 연구윤리·투고규정
    • 논문 모집
    • 학술논문
    • 위원 명단
  • 연구지원사업
    • 중점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인력
      • 연구 실적
      • 사진첩
    • 아트코리아랩
  • 학술활동
    • 국제학술대회
      • Audible Futures
      •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 Rethinking Sound 2018
    • 국내학술대회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 Sound ∙ Art ∙ Life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 세미나
    • 출판도서
  • 연구소 소식
    • News & Events
    • Gallery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Search Toggle menu

『음악논단』 23집 2009년 10월

이영민

〈그라두알리아〉: 서문을 통해 조명하는 버드의 음악관과 전례 (pp. 1–20)

나주리

바흐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그 회고와 혁신: 제5번 협주곡(BWV 1050)을 중심으로 (pp. 21–45)

정경영

몸의 수사학(修辭學), 음악의 수사학(修辭學): 바로크 부레(Bourrée)의 경우 (pp. 47–68)

강만희

바이글(Joseph Weigl)의 <사략선 선원의 사랑> (L’amor marinaro) 제2막의 3중창, ‘그런 고상한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Pria ch’io l’impegno)가 19세기 초반 변주곡 주제로 사용된 내용에 관한 소고: 베토벤의 내림 나장조 트리오, 작품11에서의 사용을 중심으로 (pp. 69–103)

송무경

반(反) 유기체주의자, 바그너의 유기체주의: 〈마틸데 베젠동크에 의한 5개의 가곡〉을 중심으로 (pp. 105–132)

정이은

형식, 내용, 정신, 그리고 역사: 아돌프 베른하르트 마르크스의 형식론에 담긴 사상적 면모 (pp. 133–158)

김도수

개화기 30년간 개신교 찬송가의 유입과 수용과정 및 학교음악과 사회음악에 끼친 영향 (pp. 159–195)


« 이전 호  |  다음 호 »

Copyright © 2025 Music Research Center | Hanyang University
Contact: hymrc@hanyang.ac.kr (general) | rethinking.sound@gmail.com (Audible Fu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