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논단』 4집 1987–88년

제6회 심포지움: “한국적이란?” – 음악의 측면에서 본 한국예술문화 형성의 문제점 (pp. 9–18)

Gaston G. Allaire

A Theoritical Analysis of the Modulations in the Kyrie Sections of the Masses Mi-Mi by Johannes Ockeghem and Mattheus Pipelare (pp. 19-55)

Barbara R. Barry

Image and Imagination in Schumann’s G Minor Sonata (pp. 57-74)

Gary Danchenka

Bartok’s Night Music (pp. 75-157)

전미은

리게티(Ligeti)의 현악4중주 2번, 3악장: 수학적 모형들 (pp. 159-171)

김성기

메시앙(Olivier Messiaen)의 선법과 그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pp. 173-186)

권송택

Parisian Chanson (pp. 203-260)

이여진

“창작과 이론” – 시대적 작품 분석을 통한 음악의 구조적 체계 연구(1) – Benedicamus Domino: 평성가(Plainsong)와 2성 오르가눔(Organum Duplum)의 일괄한 연관관계 (pp. 203-260)

박신희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 Hermannus까지 음계체계 발전의 이론적 필연성 (pp. 261-284)

특별기획: 인터뷰 Bethany Beardslee (pp. 285-304)

Alban Berg

희귀 논문 재판: Arnold Schoenberg의 실내교향곡, Op.9: 테마의 분석 (pp. 305-338)

이인선

미라노-聲樂徒들을 웃기고 울리는 憧憬의 都市 (pp. 339-345)

Samuel & Sada Applebaum (번역: 서순정)

그들의 연주 방법(II) (pp. 347-379)

<소식> 제8회 심포지엄: 한국 전통음악에서 사용되는 음계와 음계조직의 문제점 (pp. 381-384)

제9회 콘써트 심포지엄: Berg, Webern, Stravinsky 한국 초연의 가곡·클라리넷 작품연주 및 연구발표회 (pp. 385-388)

제10회 기념 콘써트: 현대음악 발표회 (pp. 389-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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