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계희승 Hee Seng Kye

이메일: hskye@hanyang.ac.kr
블로그: undoingmusicology.com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학교(BM, The Juilliard School), 뉴욕시립대 퀸스컬리지(MA, Queens College, CUNY)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철학박사(Ph.D., Musicology) 학위를 받았다. 2021년 현재 국민대학교,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주로 하는 일은 오페라·영화·게임 음악 분석. 질병과 장애의 음악문화사 서술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음악학 전문 포털을 가장한 개인 블로그 음악학 허물기 운영자이자 뉴스레터 언뮤 발행인이다.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 ‘계희승의 음악 허물기’ 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kr 이력서 / en C.V.

출판 목록 Publications
  • 2018(제1저자).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1–2): 174–87. (교신저자: 임종우)
  • 2017.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 제24–2호, pp. 71~94.
  • 2017.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 제38집, pp. 1~33.
  • 2017. “비텔리아의 양가감정 , 마르케티의 주이상스.” 『음악이론연구』 제28집, pp. 44~67.
  • 2017.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 제20–1호(통권 43호), pp. 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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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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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Teaching (Fall 2021)
  • COP3071-11829 음악형식과분석2 (Form and Analysis 2)
  • COP4059-10443 4차산업혁명과음악 (Music in Industry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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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화 Kyoung Hwa Kim

김경화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연구부교수이다. 전남대학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한양대학교에서 쇤베르크 연구로 박사학위(Ph. D., Musicology)를 취득했다. 국민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지냈으며, 2015~2018년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연구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20세기 음악과 모더니즘 문화와 이데올로기 사이의 관계, 현대 음악과 매체, 현대의 소리 환경과 음악, 소리와 감각 등을 아우른다. 현대 청각 문화의 변화와 일상 소리의 음악화, 노이즈 음악, 사운드스케이프 작곡, 사운드 아트, 뉴 뮤직 등에 학문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창작 현장에서 일어나는 소리 예술의 다양한 현상을 분석, 비평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2019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문화와 기술에 대한 비판적 듣기>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중이다.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20년 이후)
  • 2021.10. (발표예정). “Korean Soundscape and Its Musical Interpretation: Focusing on Korean Contemporary Composer Texu Kim’s Ch’apssaltt’ŏk(Korean Rice Cake) and Kookminhakgyo Fantasy(Korean Elementary School Fantasy).” Panel session, “The Current Soundscape of Korea: Trot, K-Pop, Film Music, and Art Music.” 30th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October 28–31.
  • 2021.06. “페미닌 보이스: 여성 퍼포먼스 아트에서 목소리의 수행성과 젠더 롤 해체하기.”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1년 6월 5일.
  • 2020.11. “A Stratified Conflict between ‘Artistic’ Thoughts and ‘Realistic’ Sounds: Focusing on the Cocteau – Satie Project, Parade.The 6th World Humanities Forum, Hwabaek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Gyeongju, Korea, November 19–21
  • 2020.10.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가르드.”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주관. 한국연구재단 주최 학술대회. 화상회의 플랫폼 Zoom. 2020년 10월 17일.
출판 목록

논문

  • 2021. “‘계층화’된 소리와 ‘예술적’ 사유의 역설: 사티(Erik Satie)의 아방가르드와 발레 ≪파라드≫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45집, pp.123-159.
  • 2018.   “소리 감각하기, 소리로 상상하기: 슈톡하우젠 《헬리콥터현악사중주》의 구성과 수행, 소리 기능 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0집, pp.61-89.
  • 2017.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인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음악논단』 제38집, pp.149-179.
  • 2016.   “노이즈 듣기: 20세기의 청각 문화 안에서 소음의 소리 정체성.” 『음악이론연구』 제27집, pp.140-163
  • 2016.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음악논단』 제35집, pp.215-260.
  • 2015.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20세기 초반의 문화정치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4집, pp.115-147.
  • 2014.   “1920년대 모더니즘 음악의 양식 변화에 대한 재해석: 쇤베르크와 스트라빈스키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1집, pp.181-210.
  • 2012.   “모더니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음악논단』 제28집, pp.97-122.
  • 2011.   “쇤베르크와 전통: 음악적 아이디어와 기초 악상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27집, pp. 277-314.

비평

  • 2019.   “소리 예술의 새 지평, 사운드 아트와 뉴 뮤직의 만남: 사운드 이펙트 서울 2019 ‘에코 챔버’와 ATM 2019 ‘옴니’” 『오늘의 작곡가 오늘의 작품 16』

권현석 Hyunseok Kwon

권현석은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셰필드대학교(University of Sheffield)에서 음악인류학 석사 과정을 마친 뒤, 영국 런던대학교(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University of London)에서 음악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한양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문화 세계화, 대중음악 문화, 소리 문화, 음악 정책 등의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제나 주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2015년 이후)
  • 2022.07(발표 예정). ‘Transcending Gender in an Extended K-Pop Scene: A Case of a Korean Folk Song Master Lee Hee-moon’.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IASPM) Conference. Daegu, Korea.
  • 2021.10(발표 예정). ‘The Culture of K-Pop and the Identity of Generation Z: A Case of the Boy Band BTS’.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in Europe (AKSE) conference, La Rochelle, France.
  • 2021.06. ‘탈젠더화를 꿈꾸는 여성 로커(rocker)의 목소리: 황소윤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연구 학회, ZOOM.
  • 2021.04. ‘Soundscape Ecology Practiced through Making Healing Music: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British Forum for Ethnomusicology, Zoom, April 2021.
  • 2020.11. ‘The Sound of Capitalism: A Case of the Parasite Soundtrack.’ World Humanities Forum, Gyeongju, Korea.
  • 2020.10. ‘계급, 소리, 그리고 상상: 영화 기생충 OST의 사례’.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연구 학회, Zoom.
  • 2019.06. ‘The Extended Concept of Live Performance and a New Conceptual Order between the Center and the Periphery: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opular Music (IASPM) Conference. Canberra, Australia.
  • 2017.11. ‘A Spatial Function of On- and Offline White Noise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ing Out the Space: 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Spatiality of Sound. Dublin, Ireland.
  • 2017.09 ‘사운드 워크(Soundwalk) 소리 교육에 대한 적용 가능성 연구’. 세계음악학회, 서울.
  • 2017.06  ‘사이공간 소음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인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시 듣다>(RE: HEARING_ From the Virtual to the Real).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중점연구소 연구 학회, 서울.
  • 2017.06  ‘The Korea’s Fusion Soundscape and a Common View on Live Performance: A Case Study of the Korean Ensemble Jambinai’.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Seoul, Korea.
  • 2016.07.  ‘The Perceptions of Passers-By within the Soundscape of “In-Between” Space (at Inchon International Airport)’. International Congress of Aesthetics. Seoul, Korea.
  • 2016.06.  ‘Cultural Conditions of the Soundscape of ‘In-Between’ Space: A Case Study of Korea’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Sound Art Matters, International Conference, Aarhus, Denmark.
  • 2016.06.  ‘Asian Identity in Motion: A Case Study of Korea-Based Asian Music Ensemble.’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AAS) in Asia, Doshisha University, Kyoto, Japan.
  • 2015.09.  ‘“강남 스타일”의 패러디 하위 문화에 대한 연구: 런던 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세계음악학회, 서울.
출판 목록

저서

  • 2016(공저).  “Korean Pop Music and Korean Identities: A Political-Cultural of Korean Pop Music and Its Use of Traditional Korean Musical Elements,” in Hyunjoon Shin and Seung-Ah Lee eds.,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pp.157-167.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논문

  • 2021. “계급, 취향, 소리: 영화 <기생충>의 소리 문화 연구.” 『문화와융합』 제43집 제7호, pp. 57-84.
  • 2020. “사이 공간 소리 환경의 구조 이해를 위한 학제 간 소리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음악이론연구』 제34집, pp. 78-106.
  • 2020(교신저자). “‘사이 공간’(in-betweeen space)의 소리, 공간, 이동의 상관성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43집, pp. 197-225. (제1저자: 안동근. 공동 저자: 정경영, 문희찬)
  • 2018. “소리 풍경 다시 듣기: ‘복합 청각주의’의 실현 가능성 연구.” 『음악논단』 제39집, pp. 123-150.
  • 2016. “인식의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하위문화의 분석을 근거로.” 『음악과문화』 제33집, pp. 5-33.
  • 2009. “A Case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Wŏnhyŏng (Original form) of Local Music in Korea.”  Acta Koreana 12(1): 53-71.

서평

  • 2019. Roald Maliangkay. Broken Voices: Postcolonial Entanglements and the Preservation of Korea’s Central Folksong Tra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n Studies 16 (2): 154-156.
  • 2014. Um Haekyung, Korean Musical Drama: P’ansori and the Making of Tradition in Modernity. Papers of the British Association of Korean Studies 15.
  • 2013. Nathan Hesselink, SamulNori: Contemporary Korean Drumming and the Rebirth of Itinerant Performance Culture. Bulletin of the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76(1): 184-185.

정이은 Yi Eun Chung

서울대학교 작곡과(이론전공)에서 학부와 석사 과정을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음악학 석사 학위를 마쳤다. 이후 홍콩대학교에서 슈베르트 후기 음악의 시간성을 주제로 음악학 박사 학위(Ph.D., Musicology)를 받았다. 2021년 9월부터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의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프로젝트에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한양대학교, 서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서울시립교향악단, 국립오페라단,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을 통해서 음악학의 성과물들을 가지고 대중과 소통하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다. 오늘날 클래식 음악 문화의 핵심 레퍼토리 중 하나인 슈베르트의 말년의 음악을 연구하면서 음악 속에 새겨진 시간과 그것을 듣는 ‘나’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음악연구소의 프로젝트를 통해서 ‘나’의 문제를 바깥으로 돌려, 사회와 역사 속의 청취자들을 통해 ‘나’를 새롭게 이해하는 작업을 펼칠 예정이다.

출판 목록

논문

  • 2020. “방랑자의 내적 시간: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와 주제 재현.” 『음악논단』 제44집, pp. 173-208.
  • 2019. “‘천국적인 길이’:슈베르트의 확장된 제2주제군과 현상학적 시간.” 『서양음악학』 제47집, pp. 151-80.
  • 2018. “이동하는 시간: 슈베르트의 마지막 현악4중주(D877) 2악장의 경과부와 재경과부.” 『음악이론연구』  제31집, pp. 42-70.
  • 2013. “슈베르트의 다시쓰기: Op. 92의 수정을 통해 살펴보는 슈베르트의 오푸스 콜렉션.” 『음악논단』 제30집, pp. 1–22.

서평

  • 2021. “음악학하기(musicology-ing)의 한 실천.”(정경영, 『음악이 좋아서, 음악을 생각합니다: 음악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들에 대하여』) 『한국예술연구』 제32집, pp. 3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