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계희승 Hee Seng Kye

이메일: hskye@hanyang.ac.kr
블로그: undoingmusicology.com

계희승은 미국 줄리아드 음대(BM, The Juilliard School), 뉴욕시립대 퀸스컬리지(MA, Queens College, CUNY)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모차르트 오페라 연구로 철학박사(Ph.D., Musicology) 학위를 받았다. 경북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연세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세대학교, 홍콩대학교 강사를 역임하고, 2020년 현재 서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오페라, 영화, 게임을 대상으로 질병과 장애의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을 연구하고 있다. 음악학 전문 포털을 가장한 개인 블로그 ‘음악학 허물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 오전 KBS 클래식FM 〈KBS 음악실〉 ‘계희승의 음악 허물기’ 코너에 출연해 음악 작품 가득한 상상의 박물관에서 탈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kr 이력서 / en C.V.

출판 목록 Publications
  • 2018(제1저자). “Excavating the History of Electroacoustic Music in Korea, 1966–2016.” Contemporary Music Review 37 (1–2): 174–87. (교신저자: 임종우)
  • 2017. “벤자민 브리튼과 나사의 회전 소리, 혹은 ‘해석’의 전회.” 『음악이론포럼』 제24–2호, pp. 71~94.
  • 2017. “바실리오와 피가로는 무엇을 들었는가? 오페라, 혹은 엿듣기의 예술.” 『음악논단』 제38집, pp. 1~33.
  • 2017. “비텔리아의 양가감정 , 마르케티의 주이상스.” 『음악이론연구』 제28집, pp. 44~67.
  • 2017.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서양음악학』 제20–1호(통권 43호), pp. 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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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 발표 Con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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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Teaching (Fall 2020)
  • COP3071-10645 음악형식과분석2 (Form and Analysis 2)
  • COP4059-10655 4차산업혁명과음악 (Music in Industry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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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화 Kyoung Hwa Kim

김경화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연구부교수이다. 전남대학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한양대학교에서 쇤베르크 연구로 박사학위(Ph. D., Musicology)를 취득했다. 국민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지냈으며, 2015~2018년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연구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20세기 음악과 모더니즘 문화와 이데올로기 사이의 관계, 현대 음악과 매체, 현대의 소리 환경과 음악, 소리와 감각 등을 아우른다. 현대 청각 문화의 변화와 일상 소리의 음악화, 노이즈 음악, 사운드스케이프 작곡, 사운드 아트, 뉴 뮤직 등에 학문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창작 현장에서 일어나는 소리 예술의 다양한 현상을 분석, 비평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2019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문화와 기술에 대한 비판적 듣기>에서 전임연구원으로 참여중이다.

출판 목록

논문

  • 2018.   “소리 감각하기, 소리로 상상하기: 슈톡하우젠 《헬리콥터현악사중주》의 구성과 수행, 소리 기능 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0집, pp.61-89.
  • 2017.   “노이즈의 역설: 유토피아적 실현인가? 디스토피아적 상상인가?” 『음악논단』 제38집, pp.149-179.
  • 2016.   “노이즈 듣기: 20세기의 청각 문화 안에서 소음의 소리 정체성.” 『음악이론연구』 제27집, pp.140-163
  • 2016.   “사운드스케이프와 음악의 만남: 《런던의 외침》(Cries of London)에 대한 베리오의 재해석.” 『음악논단』 제35집, pp.215-260.
  • 2015.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20세기 초반의 문화정치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4집, pp.115-147.
  • 2014.   “1920년대 모더니즘 음악의 양식 변화에 대한 재해석: 쇤베르크와 스트라빈스키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31집, pp.181-210.
  • 2012.   “모더니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음악논단』 제28집, pp.97-122.
  • 2011.   “쇤베르크와 전통: 음악적 아이디어와 기초 악상을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제27집, pp. 277-314.

비평

  • 2019.   “소리 예술의 새 지평, 사운드 아트와 뉴 뮤직의 만남: 사운드 이펙트 서울 2019 ‘에코 챔버’와 ATM 2019 ‘옴니’” 『오늘의 작곡가 오늘의 작품 16』

권현석 Hyunseok Kwon

권현석은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전임 연구원이며 한양대학교와 연세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영국 셰필드대학교 음악인류학 석사, 런던대학교(SOAS) 음악인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 학위 논문은 ‘Cultural Globalization and the Korean Promotion Policy for Music Based on Tradition: A Study of the Activation Plan and Its Background,’(2014)이었다.

문화 세계화, 한국 대중음악 문화, 전통 예술의 보존 및 진흥 정책 등의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연구 <소리, 공간, 이동: ‘사이’공간의 소리환경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출판 목록

논문

  • 2020. “사이 공간 소리 환경의 구조 이해를 위한 학제 간 소리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음악이론연구』 제34집, pp. 78-106.
  • 2020(교신저자). “‘사이 공간’(in-betweeen space)의 소리, 공간, 이동의 상관성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제43집, pp. 197-225. (제1저자: 안동근. 공동 저자: 정경영, 문희찬)
  • 2018. “소리 풍경 다시 듣기: ‘복합 청각주의’의 실현 가능성 연구.” 『음악논단』 제39집, pp. 123-150.
  • 2016.  “Korean Pop Music and Korean Identities: A Political-Cultural of Korean Pop Music and Its Use of Traditional Korean Musical Elements” in Hyunjoon Shin and Seung-Ah Lee eds.,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pp.157-167.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 2016. “인식의 ‘모빌리티’의 이론과 실제: <강남스타일>의 패러디 하위문화의 분석을 근거로.” 『음악논단』 제33집, pp. 5-33.
  • 2009. “A Case Study on the Perception of the Wŏnhyŏng (Original form) of Local Music in Korea.”  Acta Koreana 12(1): 53-71.

서평

  • 2019. Roald Maliangkay. Broken Voices: Postcolonial Entanglements and the Preservation of Korea’s Central Folksong Tra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n Studies 16 (2): 154-156.
  • 2014. Um Haekyung, Korean Musical Drama: P’ansori and the Making of Tradition in Modernity. Papers of the British Association of Korean Studies 15.
  • 2013. Nathan Hesselink, SamulNori: Contemporary Korean Drumming and the Rebirth of Itinerant Performance Culture. Bulletin of the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76(1): 184-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