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영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패러디 연구: 정체성, 기능적, 감정적 전환의 유형화
(pp. 1-40)
김경정
스크리아빈의 1903년 시곡 작품에 나타난 니체의 ‘영원회귀’ 개념의 음악적 구현
(pp. 41-76)
이소진⋅유옥란
1990년대 싱어송라이터의 환경 보전 실천과 음악적 형상화: “92 내일은 늦으리” 프로젝트 분석을 중심으로
(pp. 77-106)
박수인⋅정경영
메시앙 음악의 시간성 다시 생각하기: 비인간 존재의 시간을 수행하는 ‘생태적 청취’(Ecological Listening)
(pp. 107-138)
강지영
생태 사운드아트: 정의, 실천, 담론
(pp. 139-172)
강서희
몸 없는 숨, 과잉된 몸: AI 보컬과 비트박스로 본 포스트휴먼 시대 목소리의 존재론적 의미
(pp. 173-208)
원유선
21세기 현대음악에 나타난 AI와 인간의 융합: 완전자동화, 부분자동화, 상호응답 모델을 중심으로
(pp. 209-258)
김경화
레코딩 현상과 대중음악 연구의 현재: IASPM 2025 학술대회 리뷰
(pp. 259-268)
부록
(pp. 269-2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