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조직
      • 연구소장
      • 조직 구성
    • 연구소 연혁
    • 연구원
    • 연구소 규정
    • 씨샵레터
    • Contact Us
  •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실적
      • 학술논문
      • 학술대회 발표
      • 연구총서
  • 음악논단
    • 학술지 소개
    • 연구윤리·투고규정
    • 『음악논단』제54집 논문 모집 공고
    • 학술논문
    • 위원 명단
  • 연구지원사업
    • 중점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인력
      • 연구 실적
      • 사진첩
    • 아트코리아랩
  • 학술활동
    • 국제학술대회
      • Audible Futures
        • Proceedings
      •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 Rethinking Sound 2018
    • 국내학술대회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 Sound ∙ Art ∙ Life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 세미나
    • 출판도서
  • 연구소 소식
    • News & Events
    • Gallery
Search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Close menu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소개
    • 연구소 조직
      • 연구소장
      • 조직 구성
    • 연구소 연혁
    • 연구원
    • 연구소 규정
    • 씨샵레터
    • Contact Us
  •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실적
      • 학술논문
      • 학술대회 발표
      • 연구총서
  • 음악논단
    • 학술지 소개
    • 연구윤리·투고규정
    • 『음악논단』제54집 논문 모집 공고
    • 학술논문
    • 위원 명단
  • 연구지원사업
    • 중점연구소지원사업
      • 연구 소개
      • 연구 계획
      • 연구 인력
      • 연구 실적
      • 사진첩
    • 아트코리아랩
  • 학술활동
    • 국제학술대회
      • Audible Futures
        • Proceedings
      • Differentiating Sound Studies
      • Rethinking Sound 2018
    • 국내학술대회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V
      • Sound ∙ Art ∙ Life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V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I
      • 소리와 청취의 정치학 I
    • 세미나
    • 출판도서
  • 연구소 소식
    • News & Events
    • Gallery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Search Toggle menu

『음악논단』 54집 2025년 10월

앞부속

박은영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패러디 연구: 정체성, 기능적, 감정적 전환의 유형화
(pp. 1-40)

김경정
스크리아빈의 1903년 시곡 작품에 나타난 니체의 ‘영원회귀’ 개념의 음악적 구현
(pp. 41-76)

이소진⋅유옥란
1990년대 싱어송라이터의 환경 보전 실천과 음악적 형상화: “92 내일은 늦으리” 프로젝트 분석을 중심으로
(pp. 77-106)

박수인⋅정경영
메시앙 음악의 시간성 다시 생각하기: 비인간 존재의 시간을 수행하는 ‘생태적 청취’(Ecological Listening)
(pp. 107-138)

강지영
생태 사운드아트: 정의, 실천, 담론
(pp. 139-172)

강서희
몸 없는 숨, 과잉된 몸: AI 보컬과 비트박스로 본 포스트휴먼 시대 목소리의 존재론적 의미
(pp. 173-208)

원유선
21세기 현대음악에 나타난 AI와 인간의 융합: 완전자동화, 부분자동화, 상호응답 모델을 중심으로
(pp. 209-258)

김경화
레코딩 현상과 대중음악 연구의 현재: IASPM 2025 학술대회 리뷰
(pp. 259-268)

부록
(pp. 269-283)


« 이전 호

Copyright © 2025 Music Research Center | Hanyang University
Contact: hymrc@hanyang.ac.kr (general) | rethinking.sound@gmail.com (Audible Fu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