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심포지움: “한국 전통음악에서 사용되는 음계와 음계조직의 문제점” (pp. 7–51)
최승준
“팀파니”(THE TIMPANI) (pp. 53-92)
Rudolf Hasse
배음 기본 원리 연구에 대한 서론(INTRODUCTION TO RESEARCH ON THE FUNDAMENTAL CONCEPTS OF HARMONY) (pp. 93-104)
James Hearon
실험 음악(EXPERIMENTAL MUSIC: An Academic Approach) (pp. 105-122)
김문자
中世 世俗單聲音樂 形式에 관한 硏究 (pp. 123-149)
David Kowalski
역사적 측면에서 본 12음 음악에서의 대규모 형식(AN HISTORICAL APPROACH TO LARGE-SCALE FORM IN TWELVE-TONE MUSIC) (pp. 151-191)
이여진
現代속의 전통: 한국전통 음악에 관한 5가지 소고 (pp. 193-204)
Leonard Ott
관현악적 측면에서 본 Hector Berlioz의 3개의 극적 교향곡(ORCHESTRATIONAL ASPECTS OF THE THREE DRAMATIC SYMPHONIES OF HECTOR BERLIOZ) (pp. 205-239)
박신희
The Guidonian Hand(귀도의 손) (pp. 241-248)
Thomas S. Reed
단일음악이론(A UNIFIED MUSIC THEORY) (pp. 249-279)
인터뷰: Roger H. Sessions (pp. 288-302)
Alban Berg
희귀논문 재판: Arnold Schönberg의 관현악을 위한 교향시 “펠리아스와 멜리산데”, Op.5: 테마와 작은 분석 (pp. 308-319)
Samuel & Sada Applebaum (번역: 서순정)
그들의 연주 방법 (pp. 335-385)
<소식>제7회 콘써트 심포지엄 (pp. 387-388)
제7회 콘써트 심포지엄에 즈음하여 (pp. 389-390)
제7회 콘써트 심포지엄: 연주자 (p. 391)
음악연구소 발행 신간안내 (p. 392)
<자료>음악용어 정리목록 (pp. 393-413)
음악석사 및 박사학위 종류별 미국과 캐나다 대학분류 (pp. 415-442)
한국 음악 석사학위 논문 총록(1956~1986) (pp. 443-500)